공무원연금공단, ‘고객권리 보호시스템’으로 퇴직급여 제때 찾아줘

이지훈 기자
  • 입력 2021.12.08 1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공단 전경 / 공무원연금공단 제공
사진=공단 전경 / 공무원연금공단 제공

[이모작뉴스 이지훈 기자] 공무원연금공단은 연금제도를 잘 몰라 퇴직 또는 사망 후 제때 급여를 신청 못해 불이익을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퇴직급여 찾아주기’에 직접 나섰다.

#경상남도 ○○군 소속 A씨는 2018년 3월에 퇴직해 즉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었으나, 미처 급여를 청구하지 못하고 같은 해 4월 사망했다. A씨의 유족은 공무원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상태였고, 만약 이대로 A씨의 퇴직일로부터 5년이 경과하면 급여청구권이 소멸하게 되어 A씨의 유족은 공무원연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 다행히 공무원연금공단의 ‘고객권리 보호시스템’ 덕분에 연금을 받을 수 있었다.

공무원연금공단은 권리수혜상실 우려가 있는 대상자를 파악하고 주소지를 확인한 후,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급여청구서를 접수 받아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고객권리 보호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고객보호 시스템을 통해 급여 미청구자 발췌부터 안내까지의 과정을 자동화하고, 임용부터 퇴직 전·후까지 공직 주기에 맞춰 연금정보를 안내하는 고객맞춤형 밀착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민전산망을 활용해 미청구자의 실거주지를 확인하고, 카카오알림톡과 개별우편, 1:1유선안내 서비스, 방문 등 안내방법을 확대하는 등 고객의 권리 수혜 상실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편, 공단 황서종 이사장은 “120만 현직공무원과 60만 연금수급자를 위해 정확하고 신속한 연금지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공단은 사회변화에 발맞춰 연금사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적극행정을 통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