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 日에 빼앗기나!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11.01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정부, 韓정부에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 조기 반환 요구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금동관음보살좌상'은 중생에게 자비를 베푼다는 관세음보살의 결가부좌 한 불상이다. 둥근 얼굴에 옅은 미소는 고려의 미소로 불려진다. ‘금동관음보살좌상’은 부산광역시립박물관에 있는 고려 후기 보살상으로 2015년 7월 15일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최근 일본 정부는 ‘금동관음보살좌상’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반환을 요청하고 있다. 일본은 2012년 나가사키현에 있는 절에서 도난당한 뒤 한국에서 발견된 불상을 두고 한국의 사찰 측이 중세 시대에, 왜구에 약탈당한 것이라며 소유권을 주장했다. 인도를 요구하고 있는 재판에서 한국 대법원이 불상의 소유권은 나가사키현 절에 있다고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일본 NHK에 따르면 2012년 나가사키현 쓰시마(대마도)시 간논지(観音寺·관음사)에서 도난당한 뒤 한국에서 발견됐다며, 한국 정부에 인도를 요구하며 2016년 4월 한국에서 소송을 제기했다.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불상인 금동관음보살좌상을 둘러싸고 서산 부석사는 중세시대에 왜구에 약탈당한 것이라며며 소유권을 주장했다.

1심 지방법원은 부석사에 불상을 인도할 것을 명령했지만, 2심 고등법원은 올해 2월 간논지가 20년 넘게 공공연히 불상을 소유해 왔다며, 1심과 반대로 인도를 인정할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고 일본 측이 이에 불복해 상고했다.

대법원은 10월 26일 "일본 민법상 간논지가 법인격을 얻은 지 20년이 지난 1973년 시점에 불상의 소유권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다"며 원고 측의 소를 기각하고 불상의 소유권은 간존지에 있다"고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이 원고인 부석사의 상고를 기각함에 따라 7년 반에 걸친 소송전은 이번 대법원의 확정판결로 종결됐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에 일본 측에 불상의 조기 반환을 요구할 방침이다.

무라이 히데키 일본 관방부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재판 과정에서는 불상을 도난당한 간논지가 보조참가인으로서 불상의 소유자라고 주장해 왔으며 이 같은 주장에 따른 판결이라고 생각한다"며, "일본 정부는 불상이 간논지에 조기에 반환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간논지를 포함한 관계자들과 연락을 취하며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석사 동조관음살좌상. 사진=부석사 제공<br>
부석사 동조관음살좌상. 사진=부석사 제공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