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복지관 이용률 감소, 다양한 욕구 반영 미흡

김남기 기자
  • 입력 2019.12.23 12:48
  • 수정 2019.12.23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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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복지관이 용의향 10년간  17% 감소
신규 노인복지관, 자치구별로 다양한 특성 반영할 필요

노인복지관의 기능은 다양해진 노인의 욕구에 따라 변화가 필요하다.
서울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복지기관과 비슷한 사업을 수행하는 인프라가 많아, 협력과 조정으로 차별화된 사업 수행에 유리하다.
자치구별 특성이 다양함에도 중앙정부 의 지침과 평가 기준에 따라 노인복지관의 사업을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서울연구원은 '노인복지관, 초고령사회 새로운 역할 기대 자치구별 특성 반영해 기능 재설정 필요' 보고서를 통해 서울시 노인복지관의 변화와 개선을 강조했다.

(자료 : 서울연구원, 그래픽 : 이모작뉴스)
(자료 : 서울연구원, 그래픽 : 이모작뉴스)

초고령화사회가 진행되면서 노인들의 노인복지관 사용목적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서울연구원이 보고서에 인용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노인들의 노인복지관 이용 이유는 친목도모를 위해 노인복지관을 이용한다는 비율이 2011년 11.4%에서 2017년 45.7%로 증가했다.
취미·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노인복지관을 이용한다는 비율은 2011년 58.2%에서 2017년 47.7%로 줄었다.

2008년에는 서울노인의 15.9%가 노인복지관을 이용했지만 2011년에는 11.5%, 2017년에는 9.4%로 감소했다.
서울노인의 노인복지관 이용 의향에 대한 응답도 2008년에는 46.4%였지만 2017년에는 29.7%로 감소했다.
노인 인구가 60세에서 100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진 만큼 더 이상 단일한 인구집단으로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윤민석 서울연구원 연구책임은 "이용률 감소가 노인복지관의 필요성이 줄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과거와 달리 현재는 노인복지관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많고, 노인의 경제적 수준과 건강 수준 향상으로 욕구도 다양해지면서 복지시설 외에 다양한 기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윤 연구책임은 "앞으로 설립될 새로운 노인복지관은 경제적인 여유가 더 있고 적극적인 노인이 자아실현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의 장이어야 한다"며 "기존 노인복지관이 포괄하지 못한 지역사회 사각지대 노인 등의 다양한 욕구도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 노인복지관은 2018년 기준 총 81개소지만 '노인복지법'의 법적 근거로 설치·운영되며, 구체적인 지침은 보건복지부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에 명시돼 있다. 이미 현재의 노인복지관은 '종합적인 노인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노인복지를 위한 대부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기존 복지관에 혁신적인 기능이 추가된 '신개념 노인복지관'으로 설정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추가로 건립되는 노인복지관에 필요한 기능을 중심으로 제안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밝혔다.

노인복지관이 새롭게 갖추어야 할 기능으로는 '지역 특성화 및 활성화'를 꼽았다.

윤 연구책임은 "지역특성화 기능은 서비스 제공자 중심에서 지역사회 욕구 중심으로 노인복지관 기능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지역특성화 기능을 활용한 노인복지관의 운영은 지역 욕구에 따라 특색을 살릴 수 있으므로 지역별 운영 여건에 맞는 사업에 집중할 수 있고, 다른 기관과의 협력·순환 구주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의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공연예술문화가 활성화된 대학로 인근의 자원을 활용해 노인연극인 양성과 세대공감 프로그램 '대학노애(老愛)'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의 A노인복지관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노인일자리사업의 하나로 부산의 이바고길을 중심으로 추억의 도시락 사업, 막걸리 사업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지역활성화에 대해서 "지역활성화 기능은 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계속 살아가도록 '살던 곳에서 늙어가기' 개념을 활성화하는 것"이라며 "기존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강사가 교육하고 이용자는 수동적으로 수업을 받는 구조였다면, 이용자가 배운 지식을 다른 이용자나 지역주민에게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방식은 기존의 노인복지관 운영을 크게 바꾸지 않더라도 이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며 "노인이 기존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수동적인 위치가 아니라 직접 기획하고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의 자원이 되는 구조"라고 평가했다.

서울시는 다양한 지역자원을 갖고 있어 자치구별로 특성화된 사업 운영에 유리한 조건임에도 지침과 평가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노인복지관의 자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침을 개선하고 기관 설계와 계획단계부터 운영주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일부 서비스의 유료화와 유동적으로 시설 설치 규정을 조정할 수 있는 기제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기존의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적절한 역할 분담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규 노인복지관이 지역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진 : 서울노인복지센터 제공)
(사진 : 서울노인복지센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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