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 ‘반지하‘가 소통공간으로 변신한다

송선희 기자
  • 입력 2020.03.18 14:40
  • 수정 2020.03.18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기생충 반지하 스틸컷)
(영화 기생충 반지하 스틸컷)

영화 기생충에서 반지하는 좁고, 어두컴컴하고, 냄새나는 계층격차의 상징물이었다.
이런 반지하가 지역주민 커뮤니티시설로 소통방·공유주방·전시공간으로 탈바꿈 한다.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반지하 공간을 제공하는 SH공사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반지하와 공실 상태로 남아 있는 공간들을 지역에 필요한 공간복지시설로 전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반지하에 거주하는 세대는 지상층으로 옮기고 그 공간을 지역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 탈바꿈한다.

거주하기엔 환경이 열악한 반지하에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청년건축가들은 공간 조성 경험을 창업에도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반지하 공간 개선의 기획과 설계는 건축전공 대학(원)생, 최근 건축회사에 입사한 새내기 건축가 등 청년건축가들이 담당한다. 지역주민들과 소통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설치하고 앞으로 공간 운영도 청년건축가들이 맡는다.

(오류동 반지하 주민모임공간, 사진=SH공사 제공)
(오류동 반지하 주민모임공간, 사진=SH공사 제공)

구로구 오류동의 주택 반지하 공간은 주민 모임 등을 할 수 있도록 테이블과 의자 등을 배치했다. 이곳에서는 주민 주도의 마을재생을 만들어가기 위한 '주민 건축학교'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개봉동 반지하 자기계발공간, 사진=SH공사 제공)
(개봉동 반지하 자기계발공간, 사진=SH공사 제공)

구로구 개봉동의 주택 반지하 공간은 지역 내 젊은 주부들을 위한 자기계발 공간과 주민소통방이다. 성북구 종암동의 주택 반지하 공간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유주방'으로 각각 리모델링해 운영된다.

SH공사는 이곳에 SH청년건축가 주도형 공간복지 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6곳은 공간조성을 완료한 상태다. 4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6개 공간은 ▲주민소통방 ▲공유주방 ▲마을 예술 전시공간 ▲가드닝·건축 관련 교육과 취미 교류 공간 ▲마을디자인 프로젝트마을과 아카이빙 활동 공간 등 프로그램이 열리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규모는 약 9평(30.05㎡)~25평(83.2㎡)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주거활용에 문제가 되는 반지하 공간은 입주민 복리시설, 생활SOC(사회간접자본 )시설 등 구청, 도시재생기업, 사회공헌기업, 청년건축가 등과 연계해 지역을 위한 공간복지시설로 공급·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