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 포럼’ 온라인 개최

윤철순 기자
  • 입력 2021.09.28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사회 정책 개발···행안부 교육부 공동
전문가들, 4060세대 중심 필요 정책 제안 등

(2021년 제7차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참가 신청 QR 코드)
(2021년 제7차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 참가 신청 QR 코드)

[이모작뉴스 윤철순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와 교육부가 국민의 행복한 노후 대비를 위한 정책 발굴에 나섰다.

양 기관은 오는 29일 오후 3시, ‘모든 세대가 함께 준비하는 행복한 노후생활’을 주제로 국민참여 정책 공론의 장인 ‘제7차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과 ‘제3차 사회정책포럼’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우리나라의 국민 개개인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중장기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함에 따라 포럼을 공동개최하게 됐다”며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되는 포럼 1부(15:00~16:00)는 이상원 교육부 차관보의 주제 소개를 통한 대국민 공개포럼이, 2부는 정책제안 발굴을 위한 소그룹 토론(줌)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 차관보는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전 세대가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국민참여를 통한 국민 체감형 정책 마련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오영은 전남대학교 인문한국연구교수도 1부 진행을 통해 ‘초고령 사회 대비 국민의 노후준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세대별, 가족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정책 마련의 중요성과 4060세대 중심의 필요 정책을 제안한다.

또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홍선 사업기획팀장은 ‘불안과 희망 사이, 나의 노후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주제로 지역에서의 다양한 활동사례를 소개하고 현장 활동을 통해 느낀 개선 필요과제를 공유한다.

발제 이후에는 발제자 및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공단 등 관계기관이 유튜브를 통해 생애주기별 노후준비서비스, 중장년 및 신중년 고용지원 정책 등 노후준비 지원 정책에 대한 국민 의견을 나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수렴된 국민 의견은 숙성포럼(10월 첫째 주) 정책 제안으로 정리되고, 10월 말 소관 부처 검토를 거쳐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행안부 박덕수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초고령사회를 앞둔 지금 노후준비는 특정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국민여러분 모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노후준비 지원 정책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나눠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