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남성 장수 비결 ‘이성과의 소통’...여성에 관심 없으면 사망률 높다

조경희 기자
  • 입력 2023.05.12 14:30
  • 수정 2023.05.12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조경희 기자] ‘여성에 관심이 많은 중년남성’이 ‘관심이 없는 남성’보다 오래 산다. 반면에 중년여성의 경우 남성에 대한 관심도와 사망률 사이에 연관성이 없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온라인 과학 저널 '플로스원'에 야마가타대 의과대학 사쿠라다 가오리 교수팀의 발표내용이다.

사쿠라다 가오리 교수팀의 연구는 야마가타현 약 2만명의 주민(남 7700명, 여 1만1400명)을 대상으로 매년 건강검진 받은 40세 이상의 현 주민들을 2009년부터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피실험자들의 이성에 대한 관심 정도, 병력,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묻고 사망 위험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조사 결과, 남성의 8.3%와 여성의 16.1%가 이성에 관심이 없었다. 연구 기간 동안 여성에게 관심이 없는 남성의 사망률은 9.6%였고, 여성에게 성적 관심이 있는 남성의 사망률은 5.6%로 나타났다.

사쿠라다 교수는 "성에 관심이 없는 중년남성은 담배를 자주 피우고, 술을 많이 마시며, 스트레스를 받고, 자주 웃지 않았다"며 "교육 수준은 낮은 편이었다"고 전했다.

사쿠라다 교수 연구팀은 나이와 만성질환 등의 다른 요인들을 고려해도 이성에 대한 관심에 따라 남성의 사망률 차이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사쿠라다 교수는 "이성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며 "나이가 많아도 이성과 소통하는 것이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중년남성 여성관심도에 다른 사망률. 그래픽=조경희 기자
중년남성 여성관심도에 다른 사망률. 그래픽=조경희 기자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