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낙상 및 근감소증 예방, '어운완' 프로그램

송선희 기자
  • 입력 2024.01.31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송선희 기자] '어르신 근력‧균형 운동 완성 프로그램'(이하 '어운완')이 어르신들의 낙상 및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어운완'은 특별히 어르신들의 필요와 능력에 맞추어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근력 및 균형 운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특정 기구나 추가 비용 없이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적응 운동(공통 기본), ▲의자를 이용한 운동(유형1),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서 하는 운동(유형2), ▲서서 하는 운동(유형3) 등 다양한 운동 방법을 포함한다.

2023년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도한 민‧관 신체활동 전문가 워킹그룹을 통해 초안이 개발되었으며, 이후 일부 보건소에서 시범 운영되어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 시범 운영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프로그램에 대해 평균 97.6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운동 강도와 시간,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이미지=어운환 매뉴얼 캠처
이미지=어운환 매뉴얼 캠처

프로그램의 효과성도 입증되었다. 참여 어르신들의 사전과 사후 체력 지표 비교 결과, 상대악력, 하지근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등 여러 체력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어운완'은 전국의 보건소에 책자로 배포되었으며,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대상자용 앱 '오늘건강'을 통해 전자책과 영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추운 날씨로 인해 어르신들의 낙상 위험이 증가하는 이 시기에 많은 어르신들이 '어운완' 프로그램을 실천하여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nbsp;'어운완' 프로그램 동영상 캡처<br>
이미지= '어운완' 프로그램 동영상 캡처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