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우리의 생활 속에 플라스틱 줄이기는 일상화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줄이더라도 누군가 끊임없이 플라스틱을 생산해내고 있다. 환경오염의 진짜 주범은 누구일까? 최근 폭우와 불볕더위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 플라스틱으로부터 해방되는 그날까지 우리는 지구에게서 보복의 물폭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것이다.플라스틱 없는 날!지난 7월은 전 세계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약속한 ‘플라스틱 없는 7월(Plastic free July)’ 행사로 ‘플라스틱 제로’와 ‘제로 웨이스트’운동을 벌였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그린피스 미국 플라스틱 캠페인팀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안젤리카는 필리핀에서 보낸 어린시절의 기억 중 하나는 빈 코카콜라 유리병들을 모으는 것이었다. 여동생과 1리터짜리 병 서너 개를 양팔에 가득 안고 동네 가게에 가져다 주고 약간의 돈을 받아 용돈을 마련했다고 한다.안젤리카는 “글로벌 브랜드의 플라스틱 소비량을 조사하기 위해 마닐라의 어둡고 오염된 해변과 수로에서 플라스틱 봉지와 페트병을 주울 때마다, 어린 시절 공병을 모으던 기억이 머릿속을 가득 채운다”고 했다. 플라스틱 오염의 원인은, 대기업들
[이모작뉴스 전부길 기자] 코카콜라(Coca-Cola), 펩시코(PepsiCo), 네슬레(Nestlé) 등 글로벌 일용소비재(Fast Moving Consumer Goods: FMCG) 기업들이 엑슨모빌(ExxonMobil), 쉘(Shell)과 같이 잘 알려진 석유화학 회사와 결탁해 플라스틱 생산 확대를 주도하며 전 세계 기후 위기를 가속화한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가 나왔다. 플라스틱 소비기업들이 생산기업과 일회용 포장재 제한법에 반대 로비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5일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유가치 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은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와 지역사회의 니즈가 만나는 곳에 사업적 가치를 창출해 경제적·사회적 이익을 모두 추구하는 것이다.[CSV 브랜드]에서 연재하는 기업들은 경제적 성장 외에도 공동체 구성원과의 가치 공유와 환경과 자원 보존에 기여하는 브랜드들이다.커피가 사라질 위기에서 만들어진 ‘네스카페 플랜’전 세계 사람들은 커피를 1초마다 23,000잔을 마시고 있다. 우리가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쓰지
"우리 집을 지켜주세요"오랑우탄은 '숲의 사람'이란 뜻이다.[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오랑우탄이란 말은 말레이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오랑(Orang)은 사람을, 후탄(Hutan)은 숲을 의미해 오랑우탄이라는 이름은 숲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오랑우탄과 인간은 사촌지간으로 인간과 유전자를 97% 가까이 공유하고 있다. 오랑우탄은 침팬지 다음으로 우리와 가장 비슷한 동물이다.오랑우탄은 단 두 곳의 섬에만 서식한다. 오랑우탄은 동남아시아의 보르네오섬과 (북)수마트라섬에만 서식한다. 1만 2천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남부와 인도차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