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K-푸드’ 열풍, 지역 경제활성화 기여...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06.09 11:33
  • 수정 2023.06.09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코로나19 이후 해외에서 ‘K-푸드’에 대한 열풍이 다시 불고 있다. 이에 지역 향토지식재산의 융합과 지역자산화를 통한 지역혁신을 촉진하는 방안으로도 ‘K-푸드’가 주목됐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은 6월 8일 전주대학교 지역혁신관에서 “융합을 통한 지역혁신 프로젝트로서 K-푸드 전략과 과제”란 주제로 ‘제2회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백만기)가 주최하고 과기정책연,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이 공동 주관한 이번 포럼은 지역의 향토지식재산을 융합한 새로운 지역혁신 프로젝트로서 ‘K-푸드’ 전략을 논의했다.

백만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K-푸드는 단순히 먹거리 차원을 넘어 문화적 지식재산으로서 한국의 경제발전과 문화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오늘 포럼이 향토 자원을 기반으로 한 K-푸드의 확산을 통해 농업의 미래성장을 촉진하고, 새로운 지역혁신을 끌어낼 수 있는 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발제를 하는 황종환 지식공유상생네트워크이사장.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제1발제를 하는 황종환 지식공유상생네트워크이사장.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포럼 첫발제로 황종환 지식공유상생네트워크이사장은 ‘융합을 통한 지역혁신 프로젝트로서 K-푸드의 전략과 과제’란 주제로 ‘K-푸드’를 통한 융복합 산업생태계 모델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대기업 중심, 대량생산 제조업, 수출주도의 성장주도정책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K-푸드’ 탄생의 배경이 되는 우리나라 자연생태환경을 첨단기술·지식문화와 융복합하여 제품 수출이 아닌 국내외 고객을 유입하는 명품 융복합 관광산업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K-푸드’를 통해 지역공동체 중심의 행복한 삶, 비전 있는 일자리, 자연·지식·공동체가 상생하는 지역혁신정책이 필요성도 주장했다.

제2발제를 하는 장대자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제2발제를 하는 장대자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이어서 장대자 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은 ‘K-푸드와 지식재산의 활용 및 사업화 사례’란 제목으로 향토지식재산을 활용한 K-푸드의 현황을 점검하고 활성화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음식으로 건강을 다스린다“는 식치(食治) 사상과 다양한 식재료의 활용 및 조리법이 고문서 기록과 역사문화유산으로 현존하는 세계유일의 국가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를 K-푸드에 접목한다면 건강관리 서비스 고도화와 신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를 위해 우리 식품전통지식의 발굴과 보존·계승·교육·홍보·연구활동을 지원하는 ‘지역 향토식품산업 육성법’ 등의 제도 도입과 ‘의료-식품-농업-바이오 융합 연구사업’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 발제를 하는 김정혁 삶기술학교 대표.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마지막 발제를 하는 김정혁 삶기술학교 대표.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마지막으로 김정혁 삶기술학교 대표는 ‘향토지식재산을 활용한 지역재생과 지역자산화: 서천의 한산 소곡주 사례’란 주제로 청년성장 프로그램과 마을혁신을 연계하는 전통문화 스타트업인 한산의 ‘삶기술학교’ 소개를 통해 지역에 축적된 지식재산과 청년의 역동성을 결합하는 로컬벤처 육성 방안을 전했다.

특히, 청년, 마을주민, 전문가가 한산 소곡주 기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하고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서천 사례를 제시하며 지역사회 및 청년 일자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향토지식 기반 로컬프로젝트 전략’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도시적 기술·감각과 마을의 전통기술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과 마을이 벤처가 되는 새로운 지역혁신정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패널 토론 모습.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패널 토론 모습. 사진=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공

송위진 명예연구위원(과기정책연)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패널토론에는 김기연 그린바이오산업과장(농림축산식품부), 김낭주 대표((유)효송그린푸드), 김행란 연구관(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송민선 문화재 위원(충청북도), 이지형 과장(전라북도 농생명식품과), 최광식 회장((사)농어촌체험휴양마을 전라북도협의회), 한동숭 지역혁신센터장(전주대학교)이 참여하여 향토지식재산 융합 기반의 새로운 K-푸드 지역혁신 전략을 논의했다.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은 지역에 있는 향토지식을 발굴하여 타 지식과 융합하고, 지역 내외부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집합적 혁신을 연결함으로써 지역발전과 지역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새로운 관점의 지역혁신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발족했다.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
향토지식재산과 지역혁신 포럼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