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 빈일자리 해소' 고령자 활약 기대

조경희 기자
  • 입력 2023.10.16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정부가 지역별 산업현장 인력난 해소를 위해 고령자와 우수 외국 인력을 확충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는 10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제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고용부에 따르면 그간 2차례에 걸친 대책으로 지난 8월 빈일자리(22만1000개)는 전년 대비 3,000개 감소했다. 그러나 지역마다 다른 산업·인구구조 특성으로 지역 제조업 등 주요 산업 현장은 여전히 구인난을 겪고 있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고령층을 위한 각 지자체의 해소 방안을 살펴보면, 충북의 경우, 빈 일자리율이 1.7%로 전국에서 가장 높아 고령화 심화로 인력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인근 지역으로부터의 인력 유입을 위한 통근차량과 숙소를 지원한다. 충북 음성·진천군은 식료품 제조업이 많아, 여성 고령자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 지원을 월 30만원에서 월 80만원으로 확대한다. 경남은 조선업 인력 공급을 위해 일자리 도약장려금을 운영하고, 대구는 보건복지업 인력 확대를 위해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일자리 도약장려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빈일자리 핵심기업 5000개를 선정해 전국 고용센터의 '신속취업지원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한 구인·구직 매칭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대·중소기업 상생형 공동훈련센터도 20개 추가 신설해 지역 인력양성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내년 초 지역별 맞춤형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이번 대책이 지역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역별 빈일자리 해소 방안. 자료=고용노동부 제공
 지역별 빈일자리 해소 방안. 자료=고용노동부 제공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