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이 고령자, 원인과 대책은?...무단횡단 주 원인

조경희 기자
  • 입력 2024.03.15 15:26
  • 수정 2024.03.15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조경희 기자] 매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줄어들고, 2022년에는 역사상 최저인 2735명으로 기록됐다. 그러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해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거의 절반인 46.0%가 65세 이상 고령자였다. 이 중 보행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은 법규 위반으로, 특히 무단횡단 중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고령자 교통안전통 안전 대책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고령보행자 교통사고비율. 그래픽]=도로교통공단 제공<br>
고령보행자 교통사고비율. 그래픽]=도로교통공단 제공

부산은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한 지역으로,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 비율이 46%에 이르렀다. 부산시의 고령 인구 비율은 지난해 기준 22.5%로,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유일한 지역이다. 고령 인구의 증가는 고령자 교통사고 증가의 한 원인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부산시와 경찰은 교통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보행 약자 보호 조치와 교통단속용 CCTV, 무인 교통 단속 장비 확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자치경찰위원장은 고령자 안전이 중요하다며, 부산을 교통안전 도시로 만들기 위한 유관 기관과의 협력 및 선제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게티이미지뉴스<br>
ⓒ게티이미지뉴스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 대책

고령자 교통사고의 안전 대책은 다양한 방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인프라 개선, 법규 제정 및 강화, 교육 및 인식 개선, 기술적 접근 등이 포함한다.

▲ 보행 환경 개선

횡단보도 및 보도 설계로, 고령자의 이동 속도를 고려하여 횡단보도 시간 조정, 휠체어 및 보행 보조기구 사용을 고려한 폭 넓은 횡단보도가 되야 한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물리적 장치 설치는 미끄럼 방지 포장재 사용, 충분한 조명 설치로 야간 보행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 교육 및 인식 개선

고령자 대상 교통 안전 교육으로, 교통 법규, 안전한 보행 방법, 대중교통 이용법 등이 포함한 맞춤형 교육 실시한다. 일반 운전자 대상 인식 개선 캠페인은 고령자 보행자에 대한 인식 개선과 예의 있는 운전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

대전 동구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어르신 운전중' 표찰을 배부한다. 사진=대전 동구 제공<br>
대전 동구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어르신 운전중' 표찰을 배부한다. 사진=대전 동구 제공

▲ 기술적 접근

고령자 친화적 교통수단 개발은 저상버스 도입 확대, 차량 내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 기술(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등)의 적용 및 확대를 통해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다.

▲ 법규 및 정책 개선

고령자 보호를 위한 교통법규 강화와 고령자 보행자 보호구역 설정이 필요하다. 고령 운전자 대상으로 정기적인 건강 및 시력 검사, 운전 능력 평가를 통한 운전 면허 관리 강화가 시급하다.

이러한 대책들은 고령자의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고, 모든 시민이 안전한 교통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자체, 정부, 민간 기관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대책들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제도는 운전사고의 감소를 촉진한다. 이미지=이모작뉴스&nbsp;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제도는 운전사고의 감소를 촉진한다. 이미지=이모작뉴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