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도 내 마음도 돌본다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120명 모집 3월 29일까지

조경희 기자
  • 입력 2024.03.19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유튜브 영상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유튜브 영상

[이모작뉴스 조경희 기자]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자원을 활용해 시민들의 건강 유지와 회복에 도움을 주는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유농업 전문 강사가 직접 진행하며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일반시민 대상 맞춤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신체·정신적 건강 회복을 위한 농업자원(식물, 자연경관, 농촌문화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총 8회차(주 1회 2시간)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은 ▴텃밭 가꾸기 ▴치유농장 산책 ▴수확물 연계 활동(채소꽃다발, 압화 액자 등) ▴대상자별 맞춤형 치유 활동(명상, 산책, 심리극 등)을 통해 농업이 가진 치유적 기능을 경험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조성한 치유농업센터(강동구)와 치유농장(서초구)에서 진행된다. ‘치유농업센터’는 독거노인, 인지장애 등 약자를 대상으로 식물을 활용한 문제 해결 중심의 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치유농장’에서는 농업 활동 외에도 심리극, 압화 액자 만들기 등 다양한 연계 활동과 함께 우울감‧스트레스 완화,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한 예방형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각각 특색있게 운영된다.

한편, 작년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러한 맞춤형 농업 활동으로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의 감소 ▴노년기 삶의 질 향상 ▴노년기 우울감 감소 등 농업 활동의 치유적 기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단체 8곳 120명을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관련 모집공고를 확인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3월19일(화)부터 29일(금)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 사항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팀으로 하면 된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으로 많은 시민이 농업 활동을 통한 치유를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발굴, 운영하여 치유농업의 가치가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 사진=서울시농업기술센터 제공
맞춤형 치유농업 프로그램. 사진=서울시농업기술센터 제공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