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백세 산 장수연구가의 팔팔하게 사는 법...'9988건강습관' 정해용 著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11.16 11:50
  • 수정 2023.11.16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 노인 유태종 교수가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백세시대! ‘구십구세가지 팔팔하게’ 살아가는 건강습관을 담은 책이 출간됐다. 9988’이란 개념은 장수연구가인 고려대 식품공학과 유태종 교수가 만든 것으로, 초판본 '9988 건강습관'이 출간된 지 11년이 지난 지금, 유 교수는 99세를 넘기고 당당히 백세인이 됐다. 자신의 건강 장수를 통해 건강습관의 효과성을 입증한 것이다.

우리나라도 ‘백세시대’에 접어들었다. 2023년 현재 백세 인구 8천명,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는 일천만명에 이르렀다. 몇 살을 살더라도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사는 것이 축복이며, 누구나 부러워하는 인생 후반기의 복 받은 삶이다.

인생 후반기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중년기부터 미리 대비해야 한다. 중년기부터 얼마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했느냐에 따라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느냐 아니냐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생활 관리이다. 운동으로 몸의 활력을 유지하고 정신적으로도 건강해야 한다.

“무조건 오래 살기만 할 게 아니라 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하루 이틀 누웠다 갈 수 있으면 이상적이지 않은가?”

이 책의 저자 정해용은 ‘일요신문’에서 건강 의약 분야를 담당한 건강 전문기자. 인체의 건강과 지구생태 문제에 관심이 많다. 특히 자연치유의학과 심신의학 등 대체 보완의학에 관해 많은 심층 기획 기사를 남겼다. 신문사 퇴사 후 다수의 온오프라인 매체에 건강과 환경 관련 칼럼들을 기고하는 한편, 건강 의료 관련 도서의 출판 기획과 집필에도 참여했다.

ⓒ게티이미지뱅크<br>
ⓒ게티이미지뱅크

'걸어 다니는 종합병동'...생활습관병을 고쳐야

40대까지 건강하던 사람이 50을 넘어서면서 여기저기 아파지기 시작한다. 여성은 갱년기를 넘기면서 육체적·정신적으로 힘들어한다. 60세를 넘어 노년기에 접어들면 여기저기 안 아픈 데가 없어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각종 성인병에 걸려서 하고 싶은 것 못하고 먹고 싶은 것 못 먹으며 힘들게 살아간다.

성인병이란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처럼 중·노년이 되어서 걸리기 쉬운 질병을 가리킨다. 요즘은 성인병이라는 말 대신 생활습관병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들 질병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했느냐 아니냐에 따라 걸리기도 하고 안 걸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결국 중년 이후의 건강은 생활습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4가지...습관이 바뀌어야 건강이 바뀐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식생활 관리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이다. 모두 가장 기초적인 생활습관에 관련된 것들로, 현대 사회가 발달하면서 특히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다.

식생활 관리는 거친 음식과 자연식품만 먹던 시절에는 없던 당뇨병·통풍·고혈압·순환기질환이 풍요로운 식생활을 하는 요즘 많이 증가했다. 영양은 풍부해졌으나 과음·과식과 잘못된 섭생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몸보다 머리를 쓰는 일이 많은 현대인들의 특성상 운동량 역시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바쁘게 살다 보니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고, 복잡하고 경쟁이 심한 현대 사회에서 너도나도 스트레스가 쌓이다.

이 같은 생활습관이 누적되어 중·노년기 이후의 결과로 나타난다.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 쓰지 않던 사람이 여기저기 삐걱거리고 건강 적신호가 켜지고 나서야 건강을 챙기기 시작한다. 하지만 건강은 갑작스럽게 마음먹는다고 당장 바뀌는 것이 아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몸에 배도록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나이 들어서까지 건강하고 팔팔하게 사는 법은 하나하나 따지고 보면 아주 쉽다. 문제는 실천이다.

ⓒ게티이미지뱅크<br>
ⓒ게티이미지뱅크

글로벌 건강정보…맨발 걷기에서 노년 맞춤 운동법까지

최근 건강관리법의 대세인 맨발 걷기(Earthing), 코로나-19 이후의 면역전략, 건강장수 위협하는 스마트폰의 중독에서 벗어나기, 혼자서도 잘 사는 기술, 중·노년을 위한 저강도 맞춤 운동법 같은 내용들이 추가되었다.

일어나자마자 시원한 물 한 잔 마시기, 음식 먹을 때 오래 씹기, 등산과 숲길 걷기, 사회활동 놓지 않기, 꾸준히 움직이기, 따뜻한 음식 먹고 따뜻한 생각하기 등 노년기의 건강을 지켜주는 일상의 생활습관 들을 소개한다.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방법 위주로 소개되어 있어 바로 따라 할 수 있다.

장수연구가의 백세 건강비결 77가지

장수연구가이자 백세인으로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법을 직접 몸으로 입증한 유태종 박사. 스스로 실천하고 주변에 적극 추천해 온 생활 실천법을 건강 의약 전문기자인 정해용 저자가 알기 쉽게 전해준다. 건강을 지키는 식사법, 활력을 유지하는 운동법, 젊게 사는 마음 건강법까지 건강한 노년을 위한 77가 지의 비결이 담겨있다.

식품영양학의 최고 권위자인 유태종 박사가 전해준 건강을 지키는 음식 이야기. 노화를 막는 식품은 물론 과일, 커피, 술, 소금, 물, 우유 등 늘 먹는 식품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연령에 따라 다른 슈퍼 푸드 등을 알려준다. 음식으로 병을 낫게 하는 민간요법도 소개한다.

재밌는 마음 건강법

일천억원의 인생 강의, 건강 장수의 비법 우(友)테크, 장수시대에 혼자서 잘 살아가기, 암과 싸워 승리하는 비결 등 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고 지혜 가득한 이야기를 통해 마음 건강법을 찾는다. 딱딱하게 느껴지기 쉬운 건강정보가 마치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쉽게 다가온다.

9988건강습관
9988건강습관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