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毒)은 독일 뿐. 물을 퍼부어도 물이 아니다!

김남기 기자
  • 입력 2024.03.19 16:37
  • 수정 2024.03.21 1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후쿠시마 핵사고 13주기 316에너지선언대회
17일, 후쿠시마 핵 오염수 4차 해양투기 종료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br>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지난 3월 16일, 후쿠시마 핵사고 발생 13주년을 맞이해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이하 '316에너지전환대회')가 열렸다. 이번 대회는 800여 명의 시민과 120여 개 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유아를 동반한 가족부터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여해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

이 행사는 탈핵사회로의 전환을 촉구하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핵사고의 교훈을 잊고 노후 핵발전소의 수명을 연장하려는 계획과 소형핵발전소(SMR) 건설 계획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탈석탄에 따른 노동자들의 정의로운 전환과 공공 재생에너지 정책의 확대, 그리고 국민의 에너지 공공성 보장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총선을 앞두고 기후위기와 탈핵에 대한 정치권의 책임을 질문하는 발언도 이어졌으며, 시민들은 기후위기 해결책을 정치권에 요구하며, 이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정치인들에게 심판을 내릴 것임을 경고했다.

이번 대회에는 국내 시민사회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지지 발언이 이어졌다. 특히 독일의 탈핵운동가이자 ‘지구의 벗(분트)’의 메르그너 회장이 참석해, 국제사회가 탈핵에 실패했다는 주장은 거짓이라고 못 박으며, 핵발전이 평화와 시민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강조하고 한국의 탈핵 운동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이날 행사는 에너지와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당사자들의 발언을 듣는 선언대회와, 녹색정의당과 노동당의 발언, 에너지선언 낭독으로 이루어진 2부로 구성됐다. 탈핵과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초청받지 않았는데, 이는 두 정당이 해당 토론회에 불참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번 316에너지전환대회는 후쿠시마 핵사고의 기억을 되살리고, 탈핵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강력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하는 활동가들. 사진=그린피스 제공<br>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하는 활동가들. 사진=그린피스 제공

후쿠시마 핵 오염수 4차 해양투기 종료

일본 정부가 지난달 28일부터 17일까지 약 7,800톤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했으며, 이는 지난해 8월 시작된 해양투기 이후 총 3만 1,200톤의 오염수가 방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024 회계연도에 7차례에 걸친 추가 해양투기가 계획되어 있으며, 5차 해양투기는 4월 하순에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일본 정부의 오염수 처리 방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성명서에서는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 외에도 요오드 129, 스트론튬 90, 루테늄 106, 테크네튬 99, 세슘137, 플루토늄 239 등 다양한 방사성 물질이 잔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이들의 종류와 총량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한 정화 과정에서도 모든 방사성 물질을 완벽히 제거하지 못하며, 정보의 폐쇄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br>
후쿠시마 핵사고 13주년 에너지전환대회. 사진=녹색연합 제공

특히, 도쿄전력의 4차 해양투기 분석 결과 삼중수소의 농도가 17만Bq/L로 이전 해양투기 때보다 높은 농도를 기록했으며, 기타 핵종의 총합 농도도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은 오염수 방출이 바다 생태계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짐작조차 할 수 없게 만들며,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이 미세플라스틱이나 중금속과 결합해 새로운 오염원을 만들어낼 가능성을 제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핵 오염수 해양투기의 위험성과 일본의 지진 발생 가능성을 언급하며, 핵 오염수 해양투기의 즉각적 중단과 육상 장기 보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사성 물질에 대한 안전 기준은 0이 되어야 하며, 물로 희석한다고 해서 그 위험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는 인류와 생태계에 대한 도리임을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