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테크@챗GPT②] 나도 이제 싱글 골퍼...나만을 위한 전용 AI 골프 코치

이상수 기자
  • 입력 2024.03.20 16:06
  • 수정 2024.04.03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테크는 금융, 창업, 일자리, IT, 비지니스 등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시니어의 삶의 전환을 응원한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챗 GPT 실전 사용법은 본지의 ‘스마트 시니어’코너에서 만났던 정병남 챗GPT 전문가에게 기초 사용법과 응용에 관해 물어 보고 같이 실습해 보았다. 정병남 전문가는 삼성전자 정보통신본부와 LG CNS 통신네트워크 사업본부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 잔뼈가 굵었다. 현재는 노사발전재단 위촉 강사이며 서초 50플러스센터 등에서 챗GPT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모작뉴스 이상수 기자] 23년 영국왕립골프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골프 인구는 535만 명으로 미국, 일본, 캐나다에 이어 4위다. 초보자 골프 레슨비는 3개월 평균 30~50만원 사이다. 전문 프로들에게 레슨을 받는다면 회 당 수십만 원의 레슨비가 발생한다. Al의 도움받으면 무료다. 코칭도 정확하다. 챗GPT 전문가를 따라가 본다.

우선 AI의 코칭을 받으려면 골프 동작을 저장해둔 동영상이나 사진이 필요하다. 딱 그거면 된다. 아직 챗GPT와 엣지 코파일럿(Copilot)은 동영상을 처리하지 못한다. 골프 동영상이 있다면 사진으로 추출해야 한다. 동영상에서 스틸샷 사진을 추출하는 법부터 알아본다.

#1. 윈도우 10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한 스틸사진 추출법

윈도우10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실행시킨다. 원하는 동작에서 멈추고 프로그램의 우측 아래쪽에 있는 ‘연필그림(사진에서 편집)’을 누른다. 추가기능 중에 ‘비디오에서 사진저장’을 이용하여 원하는 스틸 이미지를 저장한다. 이렇게 원하는 스틸 이미지를 하나의 묶음 장면으로 모아서 저장하고 그 파일을, 코파일럿(Copilot)을 이용해 분석을 요청한다.

 윈도우 10에서 이미지 추출하기
 윈도우 10에서 이미지 추출하기

#2. 인터넷 무료 변환사이트를 이용한 스틸사진 추출법

인터넷 검색창에서’비디오 이미지 추출’을 검색하여 viconvert.kro.kr를 실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비디오 움직임을 하나하나의 이미지로 생성해 준다. 최대 1GB 크기의 영상파일 처리가 가능하다. 다운로드 후 주요 동작 대표 이미지만 10개를 추출하여 하나의 그림 파일로 만들어 코파일럿(Copilot)에 분석을 요청한다. 챗GPT 4.0도 최대 10개의 그림파일을 인식하여 분석해 준다.

 영상을 이미지로 추출하는 앱
 영상을 이미지로 추출하는 앱

#3. 동영상이 없는 경우 꿀팁

스마트폰에서‘연속동작 찍기’가 팁이다. 연속 동작 찍기로 얻은 이미지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스틸사진을 모아 코파일럿이나 챗GPT에 분석을 요청하면 된다.

#4. 분석 요청하기 1

아주 유명한 골퍼의 동영상에서 스틸사진을 추출해 코칭을 부탁해 보았다. 참고로 코파일럿을 이용할 경우 대화 스타일에서 ‘보다 창의적인’을 선택하면 좀 더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코파일럿의 대화 스타일에는 ‘더욱 창의적인’’, ‘보다 균형 있는’, ‘보다 정밀한’이 있다.

코파일럿(Copilot)대화 스타일 선택

역할과 목표 정해주기

“너는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골퍼로서 스윙폼을 잘 교정해 주는 코치란다. 이 골퍼의 스윙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예측해 줘. 네가 필요하다면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코칭도 부탁해.”

 유명골퍼 스윙자세 이미지 추출후 코파이럿에 분석요청
 유명골퍼 스윙자세 이미지 추출후 코파이럿에 분석요청

코파일럿은 자세, 백스윙, 임팩트, 피니시를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힙턴, 손목사용, 밸런스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중요동작분석과 제안을 제공하고 있는 코파일럿
중요동작분석과 제안을 제공하고 있는 코파일럿

#5. 분석 요청하기 2

각각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제안을 요구하면 한층 더 정교한 팁을 제공한다.

 좀더 정교한 제안을 제공하고 있는 코파일럿
 좀더 정교한 제안을 제공하고 있는 코파일럿

#6. 분석 요청하기 3

마지막으로 이런 임무를 부여해 보았다.

“50대 남성 초보자가 따라 하면서 연습할 수 있도록 골프 스윙의 핵심 동작을 구분 동작 유형별로 나누어 생성해 줘. 초보자가 그 그림을 보면서 바로 따라서 연습하는 것이 목적이야.”

초보자를 위한 연습용 동작을 이미지로 생성한 코파일럿
초보자를 위한 연습용 동작을 이미지로 생성한 코파일럿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