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의 재발견, 걷기와 명상은 하나...멘탈 헬스 건강한 장수법

이상수 기자
  • 입력 2024.03.11 11:55
  • 수정 2024.03.11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를 위해 펼쳐진 오솔길을 타인에게 양보하지 마라.
오직 너의 발자국을 위한 길이니. - 한 대학가 카페 낙서장-

회전목마 타는 아이들을 바라본 적 있는가.
아니면 땅바닥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에 귀 기울인 적 있는가.
펄럭이며 날아가는 나비를 뒤따라간 적은, 저
물어 가는 태양 빛을 지켜본 적은.
속도를 늦추라. 너무 빨리 춤추지 말라.
시간은 짧고, 음악은 머지않아 끝날 테니.
-데이비드 L. 웨더포드-

[이모작뉴스 이상수 기자] 우리는 늘 길을 걷는다. 그 길은 항상 과정에 있지 않다. 늘 목표를 향한다. 발걸음은 지금이 아니라 '어디까지'를 위해 존재한다. 발걸음을 현재에 둘 때 노년의 삶은 재발견된다. 천천히 내 앞의 오솔길을 마음을 모아 걷는 것이 걷기 명상이다.

베리웰마인드(verywellmind)지는 지난주 걷기 명상이 가져다주는 장점이 전반적인 명상과 효과가 유사하다고 한다. 걷기 명상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줄이고, 숙면을 유도하며, 고혈압과 만성 통증과 같은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걷기 명상은 어디서든 할 수 있다. 아무런 장비도 필요 없다. 그저 내딛는 발걸음과 모인 마음만 있으면 된다. 몸과 마음 건강이 염려되는 시니어에게는 더할 나위가 없다.

ⓒ게티이미지<br>
ⓒ게티이미지

#1. 걷기 명상, 어떻게?

보통 명상이라고 하면 가만히 앉아서 눈을 감고 세상을 차단하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명상은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심지어 움직이면서도 할 수 있다. 산책이 명상이 될 수 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엑스큐티브 멘탈 헬스(Excutive Mental Health)의 임상심리학자이자 수석 임상 매니저인 제니퍼 호(Jennefer Ho) 박사에 따르면, 걷기 명상의 핵심은 오로지 걷기와 지나가는 풍경에만 온전히 집중하며 걷는 것이다.

걷은 동안 사람들은 다른 생각을 하면서, 하루의 업무를 계획하면서, 보험료와 세금을 걱정하면서 주의가 산만해진다. 생각 속에서 걷는다. 발도 없고 지나가는 풍경도 없다. 걷기 명상은 그 모든 분별과 없애고 순간순간에 존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걷기 명상은 평소처럼 걷되 더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다.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고, 감각을 이용해 주변을 느끼는 것이다.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것을 느끼고 발밑에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느끼는 것이다.

더 쉽게 말하면, 걷는 동안 발바닥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왼발 오른발. 발바닥이 땅에 닿는 그 느낌만 오로지 갖는다. 5분 정도 걸으면 이제 마음이 일으켰던 모든 분란이 사라진다. 이제 그 고요한 마음으로 지나가는 풍경과 공기와 소리에 마음을 모은다. 매일 지나가는 길이었지만 마치 처음 가보는 길처럼 느껴질 것이다.

#2. 걷기 명상을 위한 팁

초보자는 가능한 조용하고 차분한 곳을 걷는 것이 좋다. 가능한 한 천천히 걷는다. 호흡과 발걸음을 맞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 번에 한 가지 감각에만 집중한다. 숨소리만 집중하거나, 발바닥의 촉감에만 집중하거나 들여오는 소리에만 집중하며 걷는다.

ⓒ게티이미지<br>
ⓒ게티이미지

#3. 도전과 극복

초보자의 가장 큰 의문점은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가?'다. 여러 전문가의 조언은 그런 생각에 집착하지 말라는 것이다. 지금을 걷는다는 의도만 있으면 제대로 하는 것이다. 자꾸 많은 생각이 떠올라도 괜찮다. 마음이 방황해도 괜찮다. 그럴 때마다 현재로 돌아오면 되고 발바닥에, 숨에, 눈길에 집중하면 된다.

걷기 명상은 어찌 보면 가장 손쉬운 명상이다. 장비도 장소도 필요 없다. 사람은 누구나 걷는다. 그 걸음에 마음을 모으면 되는 것이다. 마음을 모은다는 말이 어렵다면 발바닥 감각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이미 충분하다.

틱 낙한 스님은 물 위를 걷는 것이 기적이 아니라 했다. 땅 위를 걷는 게 기적이라 했다. 그가 말했던 기적은 땅위를 제대로 걷는 것을 말한다.

한 대학 카페에 또 다른 낙서가 있었다. '행복한 사람만이 길을 걷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길을 제대로 걷는 사람은 모두 행복하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