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는 복지'에서 '찾아내는 복지'로...경기도, 복지위기핫라인 구축

이상수 기자
  • 입력 2023.07.07 17:16
  • 수정 2023.07.07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이상수 기자] 복지혜택을 누리려면, 본인이나 주변에서 신청해야만 상담과 조사를 통해 복지지원 절차가 이루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 업무수행 중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구를 확인해,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핫라인에 전달하면. 신속한 복지지원 절차를 진행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기다리는 복지의 한계점

기다리는 복지의 한계점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 ‘수원 세 모녀 사건’이다. 세 모녀는 60대 어머니와 40대 두 딸이었는데. 어머니는 암으로 투병 중이었고, 큰딸도 희귀 질환을 앓고 있었다. 세 모녀는 화성에서 수원으로 이사했지만, 빚 독촉을 염려해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기존 복지 시스템은 이들에게 무용지물이었다. 수원시와 화성시는 세 모녀가 어떠한 복지서비스도 신청하거나 상담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이를 계기로 경기도는 사회복지시설기관과 함께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찾아 기관과 연결하는 일을 시작했지만, 공조직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경기도의 이번 복지위기 핫라인은 사회복지 업무 종사자들과 이웃 주민들이 복지위기가구를 발견하는 즉시 핫라인(010-4419-7722)으로 전화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제보의 활성화와 시스템으로 위기에 신속 대응한다는 것이 요점이다.

찾아내는 복지...복지핫라인

이에 경기도는 긴급복지 위기 상담 핫라인에 제보된 어려운 이웃에게 기초생활보장·차상위계층·긴급복지를 비롯한 기존 복지제도에 해당하면 생계·주거·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한편, 기존 복지제도에 적합하지 않더라도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필요시 민간 후원 복지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제보의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는 7일 도청에서 8개의 사회복지 기관단체와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협약식. 사진=경기도제공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협약식. 사진=경기도제공

협약에 따라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 ▲경기자활기업협회 ▲경기도·인천노숙인시설연합회 ▲경기도노인종합복지관협회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확인하면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핫라인에 제보하게 된다.

또한 도는 ‘수원 세 모녀 사건’ 재발 방지와 위기 도민 복지권 보장을 위한 민관협력으로 ▲기독교·천주교·불교, 홍보물 게시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제보 교육 ▲경기도약사회, 도내 약국에 홍보물 스티커 제작·배포 ▲공인중개사협회, 공인중개사 대상 홍보물 배포 ▲소상공인연합회, 누리집 배너와 회원 대상 전단지 및 카카오톡 홍보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공지 사항 등록과 학부모에게 앱으로 홍보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장기 요양 등급판정 조사 때 발굴·제보 ▲한국전력공사 경기본부·경기북부본부, 전기 검침 시 발굴·제보 등을 추진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은 대부분 신체적, 경제적, 정신적인 문제로 어떤 복지제도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거나, 그런 이유로 복지지원 신청을 할 수가 없다. 기다리는 복지로는 그런 분들을 절대로 찾아내어 도와줄 수가 없다. ‘찾아내는 복지’만이 가능하다.

복지사각지대발굴 포스터
복지사각지대발굴 포스터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