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 완주군,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완주에서 인생 완주! 고령친화도시 완주!’

김남기 기자
  • 입력 2022.02.21 16:11
  • 수정 2022.02.21 16: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친화도시’ 인증...고령친화도시·아동친화도시·사회적경제 친화도시

(완주군,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 사진=완주군 제공)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전북 완주군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아 국제적 네트워크에 가입했다. 완주군은 아동친화도시와 사회적경제 친화도시에 이어 ‘3대 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살기 좋은 도시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15일 전했다.

완주군은 평생을 살고 싶은 도시에서 활력 넘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해 모든 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고령친화도시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

(고령친화도시 워크숍. 사진=완주군 제공)
(고령친화도시 워크숍. 사진=완주군 제공)

완주군은 고령친화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지난해 7월 ‘완주군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8개월 만에 성과이다.

완주군은 ‘완주에서 인생 완주! 고령친화도시 완주!’라는 고령친화도시 비전을 앞세워 민관전문가 관련 회의 3회 등 긴밀한 협업 과정을 통해 실행사업을 선정하는 등 막바지 총력전을 경주해왔다.

완주군은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4.4%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했다. 따라서 고령사회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그동안 고령친화도 조사와 실행계획 수립, 국제네트워크 가입 신청 등 꾸준히 준비해왔다.

완주군은 이번 인증을 통해 WHO에서 제시한 8대 영역을 ▲‘안전하고 쾌적한 으뜸안전’ ▲ ‘남녀노소 행복한 으뜸복지’ ▲‘건강한 생활이 영위되는 으뜸보건’ ▲‘누구나 향유하고 누리는 으뜸여가’ 등 4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향후 3년간 총 69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으뜸안전을 위해서는 △가로등 설치와 유지 관리 △범죄예방 CCTV 설치 사업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 사업 △취약계층 에너지 홈닥터사업 등 외부공간과 건물, 교통, 주택 등의 부문에서 23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으뜸복지를 위한 사업으로는 △이동복지관 운영 △평생학습 희망배움터 운영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사업 등 17개 사업이 추진되며, 으뜸보건과 으뜸여가를 위해서도 각각 16개 사업과 13개 사업이 진행된다.

(‘완주에서 인생 완주! 고령친화도시 완주!’. 사진=완주군 제공)<br>
(‘완주에서 인생 완주! 고령친화도시 완주!’. 사진=완주군 제공)

완주군이 유니세프(Unicef)의 ‘아동친화도시 인증(2016년 5월)’,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경제 친화도시 인증(2019년 12월)’에 이어 이번에 WHO의 ‘고령친화도시’로 인증 받음에 따라 국내 ‘3대 친화도시 인증’의 새 지평을 열어가게 됐다.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는 물론 아동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정책을 추진, 전 군민이 따뜻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완주군이 세계보건기구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가운데 지역 내 고령층은 건강지원 서비스와 문화여가활동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희망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완주군이 발간한 ‘사회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역 내 810가구 중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고령친화서비스에 대해 질문을 한 결과 1순위로 ‘건강지원 서비스’가 47.1%로 가장 높았고, ‘문화여가활동 서비스’(13.8%), ‘노인요양 서비스’(13.4%), ‘일자리 지원 서비스’(6.1%)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이어 고령친화도시 인증으로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가 행복한 으뜸복지 완주’의 기반이 모두 마련되었다”며 “이제 모든 군민들의 삶의 영역에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으로, 으뜸복지 완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