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일본의 30%가 빈집, 한국은 피할 수 있는가?...日 야마다 마사히로 교수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10.26 09:00
  • 수정 2023.10.26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세미나, ‘소멸하고 있는 일본, 빠르게 추월하는 대한민국’
한국 출산율이 낮은 이유는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청년비율이 낮기 때문’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은 24일 일본의 가족사회학자 야마다 마사히로 교수를 초청해, ‘소멸하고 있는 일본, 빠르게 추월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야마다 교수는 한국과 일본의 저출산 문제와 대응 실패 원인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발표했다.

일본의 가족사회학자 야마다 마사히로 교수. 사진=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br>
일본의 가족사회학자 야마다 마사히로 교수. 사진=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야마다 교수는 주오대학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일본의 연애, 결혼, 저출산 문제를 분석하는 가족사회학 전문가다. ‘패러사이트 싱글’, ‘결혼활동’ 등의 신조어를 만들었으며, 저서로는 ‘일본의 저출산 대책은 왜 실패했는가’, ’나는 오늘 결혼정보회사에 간다’, ‘가족난민’ 등이 있다.

야마다 교수는 “한국의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년들과 여성들의 삶을 정확히 진단하고 한국 문화에 부합하는 정책 방향을 설계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일본 저출산 대책 실패요인...서구식 ‘성인이 되면 독립한다’ 적용

일본의 저출산 대책이 실패한 원인은 서양과의 가치관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서구식 모델을 일본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자녀가 성인이 되면 바로 독립하는 서구와 달리 일본은 자녀가 성인이 된 후에도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받는다. 자녀에 대한 과도한 책임의식과 청년세대의 경제적 불안감이 동시에 작용해 일본의 혼인율 및 출산율 하락으로 이어졌다.

기업문화, ‘일·가족 양립 지원’ 필요

기업 문화 개선의 필요성에 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일·가족 양립 지원이 중심인 저출산 대책은 맞벌이 부부가 많은 도시 지역에서는 큰 효과를 보였다. 직장 생활에 의욕적인 여성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계속 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일본의 2000년과 2022년의 출생아 수를 살펴보면 119만명에서 77만명으로 35%p 줄어들었으나, 오히려 도쿄 23구에서는 6만5천 명에서 6만6천 명으로 1%p 상승했다.

ⓒ게티이미지뱅크<br>
ⓒ게티이미지뱅크

日 청년, ‘결혼보다 애완동물과 가족 꾸려’

독신자가 애완동물을 통해 만족감을 얻는 것도 저출산의 이유 중 하나로 언급했다. 일본 청년은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기보다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거나 아이돌, 운동선수,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가상의 존재에게 애정을 쏟는 경우가 많다. 가상의 존재를 사랑한 경험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일본 30~34세 미혼 여성의 28%, 남성의 2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저출산 대책, ‘고학력 이민자 수용’

야마다 교수는 유효한 저출산 대책으로 △전통적인 가족 가치관 탈피 △퇴직자 근로 기회 확대 △직장 내 양성평등 △고학력 이민자 수용 △무자녀 부부 증세 확대 등을 제안했다. 파격적인 대책이 제시되지 않으면 일본은 이대로 쇠퇴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고학력 이민자 수용 대책으로 자국민과 이민자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출범 1주년 케이크 커팅식. 오른쪽 끝 이인실 한미연 원장, 오른쪽 여섯번째부터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정운찬 한미연 이사장,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사진=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br>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출범 1주년 케이크 커팅식. 오른쪽 끝 이인실 한미연 원장, 오른쪽 여섯번째부터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정운찬 한미연 이사장,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사진=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야마다 교수의 주제 발표 이후에 토론을 진행했다.
남현주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독일 근로자 10명 중 9명이 탄력근무, 원격근무 등을 통해 직장과 가정에서의 시간을 조율한다”며, “가족친화적 기업 문화를 한국의 가치관과 문화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규용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위원은 “수도권 외에는 양질의 일자리가 적다 보니 지방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에 몰리고 높은 집값에 경제적 부담을 느낀다. 청년층의 경제적 어려움은 낮은 혼인율과 저출산으로 이어진다”며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 간 일자리 격차를 줄일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운찬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이사장은 “정치권에서도 여야 구분 없이 저출산 정책에 힘을 실어줘야 하며, 기업은 인구 감소의 일차적 피해가 당사자임을 인식하여 출산과 육아 친화적인 정책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