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일자리 모두 실현”…서울시 중장년 보람일자리 참여, 올해 역대 최고

이지훈
  • 입력 2023.12.15 14:29
  • 수정 2023.12.15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어르신급식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저소득어르신급식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이모작뉴스 이지훈 기자] 올해 서울시 중장년 보람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중장년이 역대 최고 규모인 5,149명으로 나타났다. ‘중장년 보람일자리’는 중장년의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공헌하면서 함께 일자리도 얻을 수 있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6개 사업 442명에서 시작해 매년 활동분야를 새롭게 발굴, 규모를 확대해왔다.

서울시는 보람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중장년들과 함께 15일 오전 시청 다목적홀에서 성과공유회를 가졌다. 참여자 중 6명이 자신의 생생한 활동 경험과 소감을 발표했다. 다음은 발표를 통해 공유한 사례 일부이다..

안전산행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안전산행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 30년간 군인으로서 근무하고 전역한 임성섭 씨(남, 66세)는 전역 후 경비지도사로 활동하는 등 안전관리 부분에 대한 전문성을 살려 올해 보람일자리 ‘학교안전지원단’에 참여했다. 경찰 아동지킴이, 구청소속 교통안전팀과 협조하여 등하교 안전지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운동장 및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다치거나 사고가 벌어지지 않도록 예방활동에도 나섰다. 학교 내에서 안전관리에 필요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맞춘 활동으로 학교는 물론 아이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으며 보람차게 활동을 마무리했다.

#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다 육아로 경력단절이 된 후 학원 강사 등을 해 온 김요경 씨(여, 57 세)는 올해 우연히 보람일자리 ‘도서관지원단’ 활동에 지원하며 무료했던 중년의 일상이 새롭게 바뀌었다. 지역 내 작은 도서관에서 본연의 업무인 서가 정리 및 도서 관리, 북큐레이션 지원 등 외에 프로그램 홍보물을 직접 제작하고, 도서관과 연계된 그룹홈 아이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등 그간의 경력을 십분 발휘하며 활동했다. 보람일자리 참여 새로운 경험과 호기심이 생겨나며 일상도 활력으로 가득해졌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존감이 커져 앞으로 어떤 봉사활동을 할까 고민하며 노후의 계획도 방향이 달라졌다.

# 결혼과 함께 경력단절녀가 되었던 이지선(여, 40세)씨는 30대 중반, 자녀의 장애를 알게 되면서 인생의 변곡점을 맞이했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40세가 된 올해에 서울시 보람일자리 ‘장애인지원사업단’에 참여하며 주 2회 지역복지관에서 최중증장애인들의 활동을 돕는 일을 했다. 이 씨는 자신의 아이를 돌봄 경험을 살려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면서 앞으로 운동재활치료사라는 새로운 꿈도 갖게 되었다. 이 씨에게 보람일자리는 사회에 기여한다는 보람을 느낄 뿐 아니라 새로운 직업을 경험하고 꿈꿀 수 있게 도와준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각 사업별 우수 참여자에 대한 서울시장상 시상도 이뤄졌다. 시상식과 함께 장애·비장애인의 아름다운 동행을 무용으로 표현하는 공연도 주목을 받았다.

에너지컨설턴트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에너지컨설턴트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한편, 서울시는 올해 보람일자리 사업을 ‘서울런4050’ 정책과 연계해 40세부터 보람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서울시 내 복지, 교육, 안전,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처 1,000여 곳에서 약자와 동행하며 지역사회 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했다. 이전 보람일자리참여 대상은 만 50~67세로 제한한 바 있다.

특히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맞춰 환경과 문화 분야의 활동을 새롭게 추가해,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에너지성능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에너지컨설턴트사업단’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미디어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중장년미디어활동가’를 신설함으로써 중장년에게 새로운 일자리 경험을 제공했다.

도시농부텃밭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도시농부텃밭지원단 /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은 “보람일자리 사업은 일과 사회공헌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모두 실현할 수 있어 참여하는 중장년 세대에게 매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내년에도 중장년의 경험과 역량이 필요한 분야를 새롭게 발굴, 확대하며 더 많은 분들이 보람일자리를 통해 인생전환기의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