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청장년 노동공백 보완 가능…통합위 노년특위, ‘세대상생 일자리’제안

이지훈 기자
  • 입력 2023.12.15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0일 열린 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사회 특위 출범식 / 사진제공=뉴시스
10월 20일 열린 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사회 특위 출범식 / 사진제공=뉴시스

[이모작뉴스 이지훈 기자]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산하 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사회 특별위원회(특위)는 ‘일자리와 건강한 노년’ 제하의 세미나를 열고 노인과 청장년의 세대상생 일자리 확산에 대한 필요성과 방안을 제안했다.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국민통합위원회를 비롯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대한노인회, 대한은퇴자협회, 한국시니어클럽협회 등 관련 단체가 참석했다.

세미나의 발제자인 이승호 특위 위원(한국노동연구원 고용안전망연구센터 소장)은 '세대상생 일자리'의 취지를 설명하고, 노인이 육아·돌봄으로 인한 청장년의 노동 공백을 보완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업무 지식과 숙련도를 노인과 청장년 간 서로 공유할 수 있다면서, 노인이 오랜 기간 경험을 축적한 주된 일자리에서 숙련도를 계속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정부의 구체적 고용연장 로드맵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 방안으로 ▲노령연금 수급 개시 연령과 연계한 재고용 제도 확산, ▲직무 중심 임금체계 개편, ▲유연한 근무형태 확산 등 고령친화적 환경 조성을 제시했다.

또 다른 발제자인 정희원 특위 위원(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임상조교수)은 '건강한 노년,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미래'라는 주제로 노인 의료체계 재정비를 주장했다.

정 위원은 현재 의료시스템이 개별 질환 중심으로 분절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노년의학 교육 실시, ▲연령친화병원 인증, ▲노년기 심층진료 모델 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노년기 증상을 통합 관리하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세미나에서 도출된 방안을 토대로 향후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쳐 공식 정책으로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정순둘 특위 위원장은 "나이가 제약이 되지 않는 일터·배움터·삶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위의 제안이 우리 사회가 한 걸음이라도 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