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케어제품] IT강국 ‘시니어 헬스케어’ 서비스

남궁철 기자
  • 입력 2023.04.14 11:23
  • 수정 2023.04.14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남궁철 기자]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건강한 노후생활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시니어의 생애주기와 니즈에 부합되는 시니어케어 서비스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기업은 시니어의 일상생활에서 불편해하는 점에 주목하고, 새로운 니즈를 발견하고 이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시니어 헬스케어 서비스 영역은 건강관리와 질환 예방에 초점을 맞춘 비대면 진료 플랫폼까지 다양하다.

판교종합사회복지관 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 촬영=김남기 기자
판교종합사회복지관 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 촬영=김남기 기자

판교종합사회복지관인지플랫폼 카페 ‘판교를IT多(잇다)’를 운영한다. IT와 사회복지서비스가 결합되어 시니어들의 마음과 몸의 건강을 풍요롭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지플랫폼카페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은 웰에이징과 웰엔딩을 위한 시니어의 인지 건강 향상과 질병의 선제적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인지플랫폼카페는 다양한 디지털헬스케어 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인 공간이다. 이 공간은 시니어들의 인지장애 예방과 치료를 자유롭게 체험하고, 배우고, 강화되면서 최신 인지장애 치료 솔루션들이 실증되는 곳이다. 시니어들의 인생이모작을 위해 체험, 배움, 강화를 통한 건강한 생애 설계가 지원된다.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바이엘 홈페이지 캡처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바이엘 홈페이지 캡처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바이엘은 복지용구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공략한 이커머스 쪽으로 외연을 확장했다. 바이엘은 지난해 말 '브라보 시니어케어 스토어'를 오픈했다.

브라보 시니어케어 스토어에서는 보행보조기, 휠체어, 이동식 변기 및 매트리스 등 기본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복지용구를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 홈페이지 캡처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 홈페이지 캡처

시니어 돌봄 플랫폼 케어닥은 시니어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 건강한 일상을 돌보기 위한 '생활돌봄 서비스'를 출시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 돌봄 서비스는 어르신들의 일상 관리를 돕는 '주거환경관리'와 간호사가 어르신의 일상 속 상태(우울감·식사 및 수면패턴 등)를 체크해주는 '건강관리'를 제공한다. 병원 퇴원 후 일상 복귀의 도움을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특히 높다.

만성질환 관리 애플리케이션(앱) '닥터 다이어리'는 최근 혈당 관리를 통한 체중관리 프로그램 '글루어트'를 출시했다. 글루어트는 포도당(Glucose)과 다이어트(Diet)의 합성어다.

해당 서비스는 몸속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관리해 체중 감소뿐 아니라 꾸준한 관리를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혈당 데이터 관리, 전문가 강의, 1대1 코칭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사 그립팬은 헬스케어 기업 와이에스바이오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비만원인진단 챗봇 '닥터유스' 오픈베타 서비스를 개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비만클리닉 진료 데이터 분석과 의료진의 상담기법을 기반으로 챗봇과 대화하며 의학적 비만 원인을 진단하고 개인 맞춤형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코레시옹비탈레는 '비대면 토탈 라이프케어'를 목표로 사업 외연을 넓히고 있다. 비대면 진료 앱 '우주약방'은 일반 이용자 및 만성질환자가 모바일상에서 진료, 처방, 약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일회성은 물론 정기적인 진료도 쉽고 편리하게 제공해 이용자의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기획됐다. 앱 내에서 음성과 영상 진료 모두 가능해 개인정보 노출 없이 폭넓은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