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케어제품] “구십구세까지 팔팔하게 살자”...해피에이징 ‘9988 낙상안심솔루션’

김남기 기자
  • 입력 2023.01.04 11:27
  • 수정 2023.03.10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피에이징 ‘9988 낙상안심솔루션’. 사진=해피에이징 제공

부모님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아름답게 꾸며주셨으니,
이제는 우리가 부모님의 여생을 아름답게 꾸며드려야 한다. 

- 생텍쥐페리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70대 후반의 부모를 가진 성인들의 관심사 1위는 본인의 건강이고, 2위는 자녀의 진로이다. 그리고 자신을 낳고 길러주신 부모는 3위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 어찌 보면, 자식 사랑은 내리사랑이라고 당연한 이치일지 모른다.

초고령사회에 들어서면서 노인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의학의 발달로 질병에 미리 대처하는 예방의학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달되고 있다. 하지만,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사고는 미리 예방하기 쉽지 않다. 질병관리청이 올해 발행한 ‘2019 퇴원손상통계’에 따르면, 75세 이상 노인의 손상환자 3명 중 2명은 추락·낙상사고로 밝혀졌다.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낙상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어르신 낙상예방 케어제품이 시중에 많이 출시됐다. 그중 오늘 소개할 시니어케어제품은 낙상예방을 노력을 기울이는 시니어케어 전문기업 ‘해피에이징’에서 개발한 9988 낙상안심솔루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만성질환보다 무서운 낙상사고

권경혁 해피에이징 대표, 어르신 낙상사고 예방교육. 사진=해피에이징 제공

어르신들에게는 암, 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보다 더 무서운 게 낙상사고이다. 낙상사고는 교통사고에 이어 어르신 사고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한다. 단지 다리가 골절되었을 뿐인데 두세 달 만에 돌아가실 정도로 상태가 악화한다는 사실을 대부분 이해하지 못한다.

- 권경혁 해피에이징 대표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심포지엄 발표에 따르면 “암, 혈압, 당뇨병을 아무리 잘 관리해도 한번 넘어져 입원하게 되면 멀쩡하던 노인이 불과 몇 달 안에 사망한다.”며 “노인들에게 암, 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보다 더 무서운 게 낙상이다”고 했다.

2017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연간 낙상사고 경험 어르신 숫자 125만명이고, 매년 약 12만명의 어르신이 낙상으로 인해 심각한 손상을 당하고 있다. 2017년 국회 입법기획처 발표에 따르면, 어르신 낙상사고로 인해 약 1조 3천억원의 간병비, 치료비 등으로 의료,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했다.

낙상사고 발생장소. 그래픽=해피에이징 제공

낙상사고가 사망에 이르는 원인

해피에이징 권경혁 대표는 어르신 낙상사고로 인한 사망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설명했다. 낙상사고 어르신이 고관절 골절을 당해 수술을 하게 되면 보통 침상 안정을 취해야 한다. 뒤척임도 어렵고 가만히 누워있다 보면 근육이 주당 10~20%씩 감소하게 된다. 즉, 한 달이면 입원 전에 비해 약 50%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혈액이나 체액이 사지보다 몸통으로 모이게 되고,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량이 많아져 심장에 무리가 온다. 이에 따라 낙상환자는 혈압 상승, 호흡 곤란 등의 심부전 증세로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호흡 근육의 이상으로 기침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래 배출의 어려움이 생기게 되어 그 결과 폐렴에 걸리게 된다. 낙상환자는 침상에서의 절대 안정을 취하다 보니, 피부에 압박이 가해져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게 되는 피부 욕창, 염증, 감염으로 결국 패혈증으로 2개월 이내 사망에 이르게 된다.

 

해피에이징 ‘낙상안정지도사’가 어르신 맞춤 손잡이 설치중. 사진=해피에이징 제공

구십구세까지 팔팔하게 ‘9988 낙상안심솔루션’

권경혁 대표가 낙상사고예방 제품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어머님의 낙상사고에서 기인한다. 낙상사고 당시 권 대표의 어머니는 자녀들한테 걱정을 안 끼치려고 ‘그냥 괜찮다’고 만 했다. 하지만, 회복이 안 되고, 거동이 불편한 채로 다니시다, 불의의 자동차 사고로 돌아가셨다.

이때 권 대표는 낙상사고가 한번 당하면 어르신들이 회복 속도가 더디고,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당시 대기업에 근무하던 권 대표는 낙상과 관련된 자료조사와 연구 끝에 낙상의 예방을 위한 교육과 제품 개발에 몰두하게 됐고, 결국 해피에이징을 설립하게 이르렀다.

최근에는 낙상사고의 종합적인 플랜을 마련한 해피에이징은 70~80대 부모님을 둔 40~50대 자녀대상으로 9988낙상안심솔루션을 출시했다. 노인들은 주거공간에서 낙상사고의 위험이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특히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낙상사고 그중 집안에서의 낙상사고 예방을 위해 9988 낙상안심솔루션이 마련한 것이다.

기존의 낙상예방 제품은 장기요양보험에서 제공하는 복지용구 제품을 구입하거나, 부모님을 낙상예방을 위해 자식들이 구입해 설치해 왔다. 권 대표는 복지관 등에서 낙상예방 교육과 운동실습을 해오면서, 낙상예방 제품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만으로 낙상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그래서 ‘9988 낙상안심솔루션’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솔루션의 특징은 낙상예방을 위해 ‘낙상안정지도사’가 직접 어르신의 집에 방문해 어르신의 신체와 주거환경을 조사하고, 낙상예방평가서를 제공한다. 이어서 어르신에게 주거환경에 맞는 낙상예방 제품을 설치하고, 어르신에 맞는 낙상예방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임여규 해피에이징 이사. 촬영=김남기 기자

‘9988 낙상안심솔루션’은 제품만 파는 게 아니라 우리 부모님에게 좀 더 편안한 삶을 위해 주거공간의 위험도와 어르신의 건강도를 함께 측정한다. 예를 들어 어르신이 걷는 것, 시력, 신체조건 등을 조사하고, 복용 약에 대해서도 조사를 한다. 우울증 약을 드시거나 과다 복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낙상예방보고서에 담아낸다. 또한 어르신들의 신체적 능력을 측정해서 어르신에게 맞는 낙상예방 운동을 알려드린다.

- 임여규 해피에이징 이사

해피에이징 ‘9988 낙상안심솔루션’ 개념도<br>
해피에이징 ‘9988 낙상안심솔루션’ 개념도

‘9988 낙상안심솔루션’ 3 Step Plan

#1. 어르신 낙상 위험등급을 개별적으로 측정해서 판별한다.

해피에이징에서 자체 개발한 낙상위험도 측정프로그램은 서울 거주 노인의 데이타베이스를 기반으로 낙상위험도를 비교 분석한다.

낙상안전지도사가 어르신 가정에 방문 낙상과 관련된 질문을 한다. 이를 통해 지도사는 보행속도, 균형감각, 신체능력을 평가하고, 낙상위험도를 측정하기 위해 주거환경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낙상위험도 문제 파악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하고, 1:1 맞춤 낙상예방 보고서와 지침서를 제공한다.

낙상예방지침서 체크리스트

#2. 어르신의 신체 특성과 동선, 가구 특성에 맞게 맞춤형 설치로 사고위험요인을 감소시킨다.

낙상예방보고서를 바탕으로 화장실 낙상사고 필수 아이템 4가지인 낙상예방제품이 한 번에 설치된다. 설치 전문가가 야광 실리콘 손잡이, 해피 퍼즐매트, 디딤발판, 미끄럼 방지매트 등을 어르신 신장과 동선에 맞게 위치와 높이를 조정해서 설치한다.

낙상사고 예방 손잡이 설치 모습. 사진=해피에이징 제공

#3. 낙상안전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낙상안심솔루션은 사후 해피콜 전화상담을 통해 휴대폰 화상교육, 낙상안전운동 프로그램 동영상을 제공하여, 낙상예방운동이 생활습관으로 자리잡게 한다.

낙상안전운동 프로그램은 노화 재활의사들이 만든 예방 가이드라인으로 뉴질랜드 Otago대학교 낙상예방운동법에 기초로 만든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이다.

해피에이징 시그니처 ‘실리콘 야광 안전손잡이’

해피에이징 시그니처 제품인 ‘실리콘 야광 안전손잡이’는 화장실 변기 옆에 설치해 앉고 일어날 때 잡을 수 있다. 특히 안전손잡이는 항균효과, 실리콘 소재,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보이는 특성으로 특허를 받았다.

몸체는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물 묻은 손으로 잡아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작됐다. 기존 알루미늄 재질에 비해 차갑지 않은 것도 장점이다. 화장실 바닥과 샤워부스 아래 미끄럼 방지매트를 함께 깔면 화장실 낙상사고 확률을 더 낮출 수 있다.

‘실리콘 야광 안전손잡이’와 기존 제품 비교. 촬영=김남기 기자

80대 노모가 최근 낙상사고로 인해 9988 솔루션을 설치한 강남구 60대 고객은 “근거리에 어머님이 사시고 계시지만 항상 안전이 불안하다. 최근 낙상사고로 화장실에서 일어나는 힘이 없으셨는데, 야광안전손잡이 설치와 야밤 화장실에 갑자기 가실 때 편하게 리모컨으로 전등을 켤 수 있어서 안심이다. 맨발로 화장실에 가도 미끄럽지 않아 안심된다.”며 “필요한 물품을 파악해서 설치해 주니 고맙다”고 전했다.

해피에이징에서는 올해 2월에도 영광군 경로당 어르신 대상 실리콘 안전손잡이 설치를 진행한 바 있으며 9월에는 광진구와 함께 저소득 어르신 200여 가구 대상으로 낙상예방 및 생활안전사업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낙상예방 및 생활안전 사업을 통해 어르신의 행복한 삶에 일조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