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센터탐방] 신중년들의 삶을 담는 '인생도서관'... ‘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이모작센터탐방] 신중년들의 삶을 담는 '인생도서관'... ‘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 김남기 기자
  • 승인 2022.04.1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중년들의 삶을 담는 '인생도서관'.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100세 시대에서 우리 신중년은 50년 인생을 더 살아가게 됩니다.
신중년들의 삶을 담는 센터,
인생도서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가 동행하겠습니다“
- 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염서영 센터장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을 대상으로 인생 재설계, 재취업 지원, 커뮤니티 운영, 신중년 정책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중년의 니즈에 기반한 통합적 지원을 하고 있다.

2016년부터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 설치·운영 중이며, 신중년의 풍부한 경험과 경력을 사회참여 활동으로 전환시킴으로 복지 향상은 물론 성공적인 인생후반기 지원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정책연구분야, 일자리모델개발 및 일자리 창출, 재취업지원, 맞춤형취업분야 등이며, 각종 동아리 활동 지원 커뮤니티 운영과 유관기관 연계 사업도 추진한다.

(인생이모작 생애설계과정.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재취업 연계 교육사업

센터의 올해 프로그램은 신중년(50~64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자리 연계’에 주력했다. 센터가 준비한 교육은 모두 무료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받는다. 또 모든 과정은 인생이모작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생애설계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모집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신중년 어린이리더십 코치 양성과정 △경비역량과정 △안전관리사과정 △미화관리사과정 △힐링미술코칭과정 △인생이모작생애설계과정 △재취업스킬업과정 △두피관리사양성과정 △커뮤니티이다.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 코치 양성’은 신중년들의 거주지 인근 국공립 어린이집 등에 파견돼 동화책 등을 활용해 어린이들의 생각을 넓혀주게 된다. 교육은 오는 4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백석대학교에서 10회 기로 진행되며, 센터는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특성상 보육·교육·돌봄분야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다.
△안전관리사(건설현장) 과정은 오는 5월 중 개강해 1주일 동안 40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센터는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현장 적합도 등을 기준으로 30명을 선발한다. 교육은 건설안전기술사회가 맡았다.
△미화관리사 과정은 오는 6월 개강할 예정이며, 건물 내·외부 방역과 청소 등을 수행한다. 센터는 20명을 선발해 백석대에서 12차례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며, 현장실습 등 강의는 관련 업체 대표들이 나선다. 이 과정 역시 수료자 100% 취업과 연계된다.
△힐링미술코칭 과정은 오는 8월 시작된다. 센터는 10명을 선발해 6차례 정도의 교육 후 지역 노인시설이나 장애아동어린이집 등에 파견할 계획이다.
△경비역량강화 과정은 경비업무 구직자가 취업 전 이수해야 하는 교육을 받으면 센터에서 그 비용을 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올해 대상은 20명이다.
△두피관리사 양성과정은 20명을 당진 이손의료재단과 함께 공주시니어클럽과 손잡고 재취업 스킬업 과정을 각각 진행한다.

(인생이모작 신중년 커뮤니티지원 .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신중년 커뮤니티지원 사업

커뮤니티지원사업은 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재료비나 교육활동비 등을 지원해 신중년을 위한 고품질의 커뮤니티를 양성한다. 일회성 지원을 넘어 계속적인 연계와 협력을 계획 중이다. 또한 센터는 올해 직업 기초역량 척도개발과 충남형 커뮤니티 성장모델을 주제로 한 정책연구도 병행할 예정이며,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을 위한 시·군지부 확대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센터는 여가, 취·창업, 건강, 사회공헌 등 4개 분야 커뮤니티 12팀을 모집해 지원한다.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사업은 4월 중 1차 접수를 진행하며, 오는 6월과 7월 2~3차 추가 접수가 예정돼 있다.

(신중년 맞춤형 전문상담.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신중년 맞춤형 전문상담

상담내용은 노후준비(웰다잉·건강·여가·귀농귀촌·창업 등), 가족상담(가족·부부·자녀 등), 심리상담(분노관리·정서심리 등), 행정상담(일반행정·세무 등), 생활상담(공공기관·의료 및 질병 등), 교통상담(교통법규·교통사고 등), 건축상담(신축·개축·농지전용 등) 등을 하고 있다.

지난해 중부권(홍성·예산·청양·보령)에 이어 동북부권(천안·아산), 서북부권(서산·태안·당진) 거점 상담소를 새롭게 개소했으며 50~64세 전문경력을 갖춘 전문 상담사 9명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충남60+ 커피머신관리자과정.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충남60+교육센터

충남60+교육센터는 노년세대를 위한 취업 및 역량개발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교통안전지도사, 웰다잉심리상담사, 커피바리스타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격형 교육을 진행하며,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소양 교육과 스마트폰 및 정보화기기 활용을 위한 디지털 교육 등 사회활동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신중년 전문강사과정. 사진=충청남도이모작지원센터 제공)

사회공헌활동지원 사업

신중년들이 행복한 인생 후반기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기관 단체 등에서 자신의 경력 및 지식을 활용하고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위하여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일자리연계지원 사업

일자리연계지원 사업은 구직을 희망하는 신중년 대상 상담과 정보제공을 통해 일자리를 지원하고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적합한 일자리 연계 지원하고 있다

구재명 도 노인복지과장은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통해 신중년 도민에게 행복한 노후 준비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신중년 세대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