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당 전자제품 63개 사용, 그중 13.8개는 방치...아이폰 C타입 충전 사용

심현주 기자
  • 입력 2023.10.24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작뉴스 심현주 기자] 전기·전자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제품의 수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의 상당수가 전자제품 고장 시 수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또 제품이 제대로 폐기되지 못해,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녹색연합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한 가구에 평균 63개 전기·전자제품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연합이 전국 106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전자제품 사용 현황과 인식을 조사한 결과다.

평균 63개 전자·전기제품 사용, 그중 13.8개는 방치, 2개는 고장이나 파손

전기·전자제품 사용현황. 그래프=녹색연합 제공

녹색연합에 따르면, 전국 106가구가 소유하고 있는 전기·전자제품은 평균 63개로 나타났다. 그중 13.8개가 작동은 되나 사용하지 않는 기기, 2개가 고장이나 파손된 기기로 집 안에 방치되어 있었다. 방치된 전기·전자 제품은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헤드폰과 같은 소형가전제품이다. 휴대전화는 1인당 1.62개의 기기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중 작동은 되지만 사용하지 않는 기기가 105개로, 가구당 평균 1개 이상은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과 충전선. 사진=녹색연합 제공

충전기와 충전선은 총 1,238개로 가구당 평균 11.67개, 1인당 4.34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소유하고 있는 전자기기(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충전 타입이 모델별로, 제조사별로 다르기 때문이다.

유럽연합에서는 지난 2022년 휴대용 전자기기의 충전 규격을 통일하도록 법률을 개정해 2024년 이후부터는 USB-C타입 충전 케이블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애플사는 지난 10월에 출시한 아이폰15부터 기존과 다르게 USB-C타입으로 충전 규격을 변경했다. 이런 국제적인 흐름을 본다면 우리나라에서 생산 및 판매하는 기기에 대해서 통일된 충전기 단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법률 제·개정이 마련돼야 한다.

전기·전자제품 수리의 어려움

이번 조사 결과, 응답자의 83%가 수리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그중 72%에 달하는 시민들은 수리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는 제품의 빠른 단종으로 부품의 부족, 수리를 맡길 곳에 대한 정보 부족, 수리 전문가 부족, 시간적 여유 부족 등 다양한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안전하게 오랜 시간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원활하게 수리할 수 있도록 생산자에게 더 큰 책임이 부여될 것이다.

한편, 유럽연합은 2020년 3월, 전자제품 수명을 연장하고, 손쉽게 수리할 권리 보장법을 통과시켰다. 제조사들은 앞으로 10년간 부품이 단종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수리 설명서도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수리권은 소유자가 제품을 고쳐서 쓸 수 있도록 하는 권리뿐 아니라 제조사의 수리 책임을 포함한다. 소비자가 사설 수리 서비스를 받았다고 해서 제조사가 제품 품질보증이나 사후관리를 거부할 수 없도록 했다.

프랑스는 전기·전자제품의 수리 가능 지수. 그림=프랑스 정부 홈페이지
프랑스는 전기·전자제품의 수리 가능 지수. 그림=프랑스 정부 홈페이지

프랑스는 전기·전자제품의 수리 가능 지수를 도입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수리 용이성을 판단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2021년 1월부터 드럼 세탁기, 스마트폰, 노트북, 텔레비전, 잔디 깎는 기계 등 이용도가 높은 5가지 전자제품에 수리 가능성 지수를 적용했다. 이는 제품을 수리해서 오래 사용하고 싶은 것은 관심 있는 개인의 취향 문제가 아니라 구조의 문제로 인식, 이를 반영한 것이다.

응답자의 60% 폐가전 처리 어려움, 수거처 확대 필요

우리나라는 폐전기·전자제품(이하 폐가전)을 무상으로 수거하고 있다. 대형가전의 경우 제조사가 직접 수거하고 있으며, 소형가전은 주민센터, 가전제품 판매장 등에서 수거하고 있다. 그러나 응답자의 대부분은 가전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지자체에 폐기물 스티커 발부 비용을 내고 수거 요청을 했다. 또 대형가전은 제조사를 통해 처리하고, 소형가전은 재활용품 배출함에 배출한다는 응답도 많았다.

중소폐가전 무상수거처. 그래프=녹색연합 제공
중소폐가전 무상수거처. 그래프=녹색연합 제공

환경부와 e-순환 거버넌스는 시민이 폐가전을 더욱 편리하게 처리하게 하기 위해, 전국 4,505곳에서 중소폐가전 수거함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수거함의 68%가 아파트에 설치되어 있고, 나머지가 가전 판매점(17%)과 지자체(15%)에 설치되어 있다. 통계청의 2021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아파트 거주 가구 비율 51.9%라는 점에서 아파트 거주자가 아니라면 폐가전 처리에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 아파트 외 다른 수거처가 확대되어야 하며, 시민의 편의성을 제고해 수거처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독일에서는 2022년 7월부터 슈퍼마켓에서 오래된 휴대폰, 손전등, 전기면도기를 회수하도록 했다. 이는 소비자가 쉽게 반납하도록 해 수거율을 높일 수 있고, 오래된 장치를 적절하게 수거해야 자원을 확보해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 위해 면밀한 관리 필요

전기·전자제품에는 많은 금속 물질과 화학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독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안전하게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수은, 크롬, 납 등의 중금속으로 인한 환경 오염뿐만 아니라, 처리 과정에서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자폐기물은 희소금속을 얻을 수 있어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스마트폰에서는 금, 은, 팔라듐, 로듐, 구리, 코발트 등의 희귀금속을 얻을 수 있어 천연자원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자폐기물에 발생량과 재활용 비율을 알 수 있는 통계가 없다. 재활용의무대상 제품인 50종에 한해서만 확인될 뿐이다. 그 외 전기·전자제품이 얼마나 폐기되는지, 재활용되는지 알 수 없다. 제품 특성상 출고량과 폐기량이 발생하는 시점이 다르기에 정확한 통계가 산출되기 어렵지만, 전자폐기물의 안전한 처리, 자원 확보를 위해서는 보다 면밀하게 관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